공지사항

글보기
***임상교육평점 강좌*** 에 대한 이해 ; 배경, 교육 내용, 교육 수준과 난이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2-31 조회 6530
내용

2020 1월부터 시작하는 임상교육평점 강좌에 대해서 안내드립니다. 

  

2018 7 1일 수면다원검사가 급여화되면서 공표된 기존의 수면다원검사 정도관리위원회 운영규정에서,  

  

수면다원검사 교육이수자가 되기 위해서는  

1) 국내외 수면관련 수련기관에서 6개월이상 교육을 받거나 또는  

2) 최소 수면다원검사 관련 필수평점 20점을 취득하게  

되어져 있습니다.. 

  

 필수평점 20점은 교육프로그램 평점 10점 이상, 임상교육평점 10점이상 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1) 교육프로그램 평점 : 수면교육주관학회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에 참석을 하여 취득하는 평점. 

 

2) 임상교육평점 ; 책임지도의사의 지도하에 수며다원검사의 시행과 scoring, 판독에 대한 대면 교육을 받고 교, 책임지도의사의 확인하에 50건 이상의 수면다원검사에 대한 판독(책임지도의사의 co-sign) 실적과 50례 이상의 수면환자의 진료실적을 제출하여 취득하는 평점. 

  

 

하지만, 2018 9월부터 시작된 그 동안의 정도위 회의에서는 짧은 시간 내에 책임지도의사 선정작업이 쉽지 않고, 또한 교육에 대한 공동으로 사용할 만한 구체적인 교재와 자료도 없은 상태에서, 일선에서 진료를 하고 있는 개원의, 봉직의 들이 현실적으로 책임지도의사를 찾아가서 수면다원검사에 대한 교육을 받는 것이 쉽지 않다고 논의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새로운 수면다원검사 정도관리위원회 규정과 운영규정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규정에서는(이전에 공지한 것 같이), 기존의 운영규정의 내용을 수정하여  

1) 교육훈련자 수련을 통한 수면다원검사 교육이수자가 되는 방법과 

2) 필수교육평점 취득을 통한 방법으로 수면다원검사 교육이수자가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중, 필수평점 취득을 위한 방법 중 임상교육평점, 기존에 운영규정에 있었던 책임지도의사의 대면교육을 통한 임상교육평점 취득을, 정도관리위원회에서 시행하는 Advance level의 교육강좌로 대체하여, 이 임상교육평점 강좌를 수강함으로써 평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많은 분들이 교육이수자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2020 1월부터 시행하는 임상교육평점에서는, 참가자들이 기본적인 수면다원검사 scoring rule에 대하여 이미 숙지하고, 몇번의 수면다원검사를 scoring 해본 경험이 있다는 것을 가정하여, 실제 판독에서 어려운 내용이나 애매한 내용에 대한 problem-solving program과 실제 scoring에 대한 증례  중심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고자 합니다. 

  

이 때문에, 임상교육평점 강좌를 신청하고자 하시는 분들깨서는, 임상교육평점 강좌를 신청하시 전에, 정도위에서 인정한 수면다원검사 교육주관학회에서 운영하는 기본교육평점 강좌를 1-2번 이상 수강하시고 수강하시거나, 이전에 실제로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고, 판독한 경험이 있는 분이 참여하시는 것이 교육의 내용을 이해하시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임상교육평점강좌는 총 4차로 구성되며, 순차적으로 모두 참석하여 강의를 들어야 임상교육평점 10점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4차로 구성된 임상교육평점 강좌의 내용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회차 임상교육평점 강좌 내용 

임상교육평점강좌중, 1회차에서는 sleep scoring and arousal, 소아 수면다원검사 에 대한 problem solving 강의가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후 2회차 등록하는 분들에게 2회차 오전에 할 PSG raw data를 제공하여 2회차 강좌 전에 미리 scoring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할 것 입니다. 

  

2회차 임상교육평점 강좌 내용 

이를 바탕으로 2회차 오전에서는, 실제 PSG raw data를 가지고 연자, 패널, 그리고 필요하면 청중들이 함께 토의 하면서 1회차에서 강의한 sleep scoring and arousal 실제로 해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2회차 오후에는, respiratory rule(adult, pediatric), PAP pressure titration 강의를 증례를 중심으로 problem solving 강의를 할 예정입니다. 

  

3회차를 신청한 분들에게, sleep apnea에 대한 증례에 대한 PSG raw data를 제공하여 3회차 강의 전에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3회차 임상교육평점 강좌 내용  

3 회차 오전에서는, 미리 배부한 sleep apnea에 대한  PSG raw data를 가지고 연자, 패널, 그리고 필요하면 청중들이 함께 2회차에서 강의한 respiratory scoring, PAP titration을 실제로 해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3회차 오후에는, Movement, cardiac rule, MSLT 등에 대한 강의를 증례를 중심으로 problem solving 강의를 할 예정입니다. 

  

4회차를 신청한 분들에게, Movement, cardiac rule, MSLT 에 대한 증례에 대한 PSG raw data를 제공하여 3회차 강의 전에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4회차 임상교육평점 강좌  

4 회차 오전에서는, 미리 배부한 Movement, cardiac rule, MSLT 에 대한 증례에 대한 PSG raw data 가지고 연자, 패널, 그리고 필요하면 청중들이 함께 scoring를 해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4회차 오후에는, 전체 PSG raw data를 가지고 전체 scoring 해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